Q 랜덤으로 정보분할 시 ‘충분한 무작위성을 보장’ 하라고 하는데 알아볼 수 없을 정도면되나요? 분할 방법/기준은 없나요?

twew

A 랜덤분할은 원형 정보를 유추할 수 없는 분할을 의미합니다. 사진을 찢는 것을 예로 든다면, 조각을 모아서 원래의 사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유추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랜덤분할은 기술적으로 설명하자면, 랜덤비트분할(Random Bit Split)입니다. 최소 단위인 비트 단위로 정보를 쪼개고 이를 무작위로 나누고 섞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미지의 경우 랜덤분할 후 다음 그림처럼 보이게 됩니다. 랜덤분할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이 가능하므로 특정 방법이나 기준을 추가 표준으로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공유자의 승인 또는 허가가 있어야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은데, 실제 사용할 경우 불편하지 않을까요?

A 공유자의 승인 또는 허가는 기술적으로 수동 허가뿐 아니라 자동 허가도 가능합니다. 어느 경우라도 누가 언제 정보를 요청하고 사용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공유자와 서버 모두에 남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정보에 접근하고 사용한 공유자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접근 기록뿐 아니라 실제 허가를 해 줄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한 정도의 보안정보라면 수동 승인을 권장합니다.

Q 양자컴퓨터 등 미래에 컴퓨팅 성능의 향상으로 현재 암호기술이 무력화 된다고 하는데 랜덤분할 방식은 어떤가요?

ddsf

A 암호기술은 복잡한 함수를 빠르게 반복 계산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보호하는 기술입니다. 이는계산속도가 높아진다면 더 빠른 시간에 보호된 정보를 해체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랜덤분할은 원형 정보의 일부를 가지고 전체 정보를 복원하는 것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가 제공한 정촌고분 피장자의 인골을 분석해 복원한 마한 토착세력 지도자로 추정되는 인물의 얼굴로 약 40대 가량의 여성이었다는 연구결과 내용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랜덤분할에 의해 보호되는 정보는 아무리 빠른 양자컴퓨터라도 원형 정보로 복원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추정해서 복원하는 정보일 뿐입니다.􀀁 이는 원형으로 추정되는 무수히 많은 정보로 복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차세대 정보보호 기술로도 그 가치가 무궁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Q 꼭 비트(Bit) 단위로 분할하여야 하나요?

A 보호하고자 하는 정보의 수준과 비용에 따라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을 [ㅎㄱㄷ]과 [옹일옹]으로 초성과 중성·종성으로 나누거나 [ㅎㄱㄷ], [ㅗㅣㅗ], [ㅇㄹㅇ]처럼 초·중·종성으로 나누거나 혹은 이를 뒤섞어 쓴다면([ㄷㅎㄱ], [ㅣㅗㅗ],[ㅇㅇㄹ]과 같이 순서를 무작위로 바꾸거나 [ㅎㄹㅇ], [ㄱㅗㅣ], [ㄷㅗㅇ] 또는 [ㅎㄷㄹㅣㅇ], [ㅗㅇㄱㅗ] 처럼 각 정보를 뒤섞어서 나누는 것을 말함), 그 중 일부의 정보를 가지고 원래 정보를 복원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복원된 정보의 정확도는 얼마나 될까요? [ㅎㄷㄹㅣㅇ]을 홍길동으로 복원하려면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요? 여기에 다른 값도 일부 섞이게 된다면[ㅜㅎㄴㅐㄷㅂㄹㅣㅠㅇ] 그 난이도는 더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필요에 따라 분할 방법과 수준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